2010년 5월 20일 목요일

iPhone 4.0 beta 4

iPhone 4.0 beta 3부터 내 아이폰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다. 어제 (5월 19일)에 beta 4가 릴리즈 되어 바로 설치하여 사용중이다.

beta 3에서 보였던 많은 버그가 사라지고, 성능도 좋아 졌다. 6월 출시 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iPhone 4.0의 경우 전반적으로 각종 효과에 대한 frame rate를 대폭 향상 시켰다. 3.x를 사용할 때는 몰랐는데, 4.x를 사용하다가 3.x의 효과를 보면 끊긴다는 느낌을 준다.

4.0에서 관심이 가는 기능들은 다음과 같다.

Multitasking
다른 스마트폰과 유사하게 이제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하지만, 아이폰의 멀티타스킹은 다른 것과 조금 다르다.
기존의 iphone의 경우 foreground 어플이 시스템의 거의 모든 자원을 점유했다. 이로 인해 게임이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었다.
다른 OS와 같은 멀티태스킹을 도입하면, 이 게임시장에 심각한 타격을 받게 된다. 때문에, 아이폰의 멀티태스킹은 많이 다르다.

기본적으로 Background 어플은 메모리에 존재는 하지만, 실제 동작하지는 않는다. 즉, CPU resource 사용을 제한한다. 몇몇 제한된 조건하에서만 CPU resource를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iPhone 4.0 SDK로 컴파일만 하면, 모든 어플이 기본적인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Home 버튼을 두번 연속 누르면, 멀티태스킹 화면을 볼 수 있다.

단, iPhone 3GS, iPod 3rd 이상에서만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

Public Application Folder

이제 각 어플리케이션이 자신의 특정 데이터를 공개하여 다른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iTunes를 통해 이 디렉토리 및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

이 기능은 이미 iPad용 iPhone OS 3.2에 소개된 기능이다. 개인적으로 지난 몇년간이나 바라고 바랬던 기능이다. TextReader 작업을 이 기능의 부재로 접은바가 있다. (물론 다른 방법들이 있지만, 귀찮아서...)

Home Screen
  • 배경화면 지원 - 아주 좋다. 단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으면 배경도 없다. ^^
  • 아이콘 폴더 지원 - 아이콘 묶음을 지원한다. 현재 iTunes가 지원하지 않아, 어플리케이션 sync를 사용하는 경우 폴더가 모두 사라진다.
  • Screen Rotation 제어 - 누워서 인터넷하는 경우 자동으로 돌아가는 화면 때문에 아주 귀찮았는데, 이것을 설정할 수 있다.
Email
몇몇 기능이 추가됐는데, 다른 것 보다 email thread 개념을 지원하는 것이 아주 맘에 든다. Forward, Reply 된 email을 원본과 같이 한꺼번에 모아서 보여준다.

사용해 보면 아주 편하다.

Framework
기존의 iPhone은 개발자를 위한 Framework 지원이 아주 미약했다.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한계가 분명 존재했다.

하지만, 이제 이러한 제약이 상당부분 해소되어 이제야 진정 다른 스마트폰과 framework에서 경쟁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출시를 기대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calendar 관련 API가 공개된 것이 아주 좋다. 이제 일정관련 데이터를 다른 어플에서 추가 삭제할 수 있다.

또한, 응용 프로그램에서 SMS 보내기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기존에는 이것이 불가능했고, 한명만 SMS 보내기가 가능했는데, 이제는 응용 프로그램 자체적으로 화면 구성이 가능하여, 여러명에게 동시에 SMS 전송도 가능하다.

Local Notification 기능도 중요하다. 기존에는 항상 외부 server에 의한 notification이 가능했지만, 내부에서의 notification이 가능해지면서 보다 다양한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전달할 수 있다.

Multi MS-Exchange 지원

뭐 잘 알려진 기능이다. 사실 난 exchange 2000 버전과의 호환성이 중요한데, 이것을 지원하지 않아서 아쉽다.

메모와 gmail Nots와의 Sync
새롭게 발견한 기능인데, 현재 google exchange service를 사용중인데, 메모를 작성하면 자동으로 gmail의 Notes 로 sync 된다.

이것은 아마도 exchange 규격에 있는 note 기능을 이용한 것으로 판단된다. 이 또한 아주 쓸만하다.

메모가 다양한 계정에 대한 sync를 지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iPhone 4.0 SDK
현재 배포되는 SDK에는 기존 iPhone SDK가 빠져 있다. 3.2와 4.0만을 지원한다.
생각컨데 빠른 시간내에 상당수의 어플이 4.0으로 전환되기를 애플이 바라는 듯...

총평
멀티태스킹 기능이 들어가 여러가지로 편리한 점들이 많다. 어플리케이션 폴더 기능도 아주 좋다. Home 화면의 개선도 좋다.

또 iPhone OS의 또 다른 진화에 진정한 환영의 박수를...

참고로 기존 프로그램 몇몇이 잘 호환되지 않는다. 현재 사용중인 어플중에 대부분은 잘 동작하는데, 신한은행 프로그램이 송금 시도시 죽는 문제가 있다.

현재, beta 버전을 설치할때 update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다. 항상 복원만으로만 설치가 가능하므로 주의하기 바란다. 또한, windows iTunes와의 sync가 잘되지 않는 문제가 있는 것 같다. backup이 안된다.

기존에 죽여놨던 프로젝트를 다시 살려야 겠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