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번의 시도 끝에 간신히 무려 2.1G의 SDK를 다운로드 받았으며, 개발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직장에 있는 관계로 그 작업은 주말로...
간단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Intel Mac 용으로만 발표되었다. (Windows는 아마 영원히 지원하지 않을 것 같다.)
- gcc, xcode, emulator 로 구성되어 있으며, 2.1G나 된다.
- Emulator는 iPhone 용 바이너리를 직접 실행시킬 수 있다.
- xcode의 설정에 따라 iPhone에 직접 설치도 가능하다.
- 간단히 API를 살펴본 결과 기본 흐름은 공개되기전 프로그램 방식과 동일하지만, 개발 편의를 위한 다양한 Object-C object가 제공된다.
- 화면 구성을 위한 GUI 툴이 xcode에 포함되어 있어, Drag&Drop 만으로 개발을 할 수 있다.
그리고, 상세한 API 문서도 좋다. 이제 부족한 기능을 간단히 개발할 수 있을 것 같다.
주말 동안 textreader를 포팅하고, sokoban의 미구현 기능을 구현해 보아야 겠다.
그동안 SDK에 대한 유료화 문제로 여기 저기에서 문제가 많았지만, 원래 애플은 gcc를 기본 compiler로 사용하기 때문에 SDK를 무조건 공개를 해야하는 입장이다.
이것은 앞으로도 마찬가지다. 다만, 개발된 프로그램에 대한 배포 방법을 제한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어쩔 수 없을 듯....
보다 자세한 사항은 주말을 보내고 다시 포스팅 한다.
몇몇 유용한 문서들에 대한 링크는 다음과 같다.
iPhone Dev Center
Creating an iPhone Application
댓글 2개:
아, 정말 iphone으로의 binary 설치가 가능한가요? 다른 포스팅을 보니, 안되는 것 처럼 써 있던데.. 해 보시고 꼭 알려주세요~ (사실, ipod-touch 에서 되어야 하겠지만..)
간단히 테스트 해보았지만, 역시 안되는 군요.. 약간의 트릭을 부리면 가능할 것 같은데 좀 찾아 봐야겠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