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1월 12일 토요일

Touch Program의 시작

개요

Touch 프로그램을 작성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다.


사전지식

Touch는 ARM 기반의 BSD Unix를 OS로 하는 시스템이다.

  • Unix 프로그램을 잘 알고 있어야 한다.
  • UI 프로그램을 위해서는 Object C를 알고 있어야 한다. Object C는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을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약 30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면 손쉽게 공부할 수 있다.
  • 개발을 위한 GNU Compile 도구의 사용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gcc, Makefile, subversion 등
  • MAC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자의 경우 적응이 쉽다. Apple Developer Connection 을 수시로 참고해야 한다.
  • UTF-8 encoding을 기본으로 한다.

Touch는 MAC OS X와 많이 유사하다. UI 관련 API를 제외한 하위 API의 경우 MAC OS X와 거의 똑 같다.

파일 시스템도 동일한 특성을 가진다.

UI를 위한 API의 경우도 많은 유사성을 가지고 있다.


SDK 설치

개발을 위해 가장 먼저 해야할 작업은 바로 SDK를 설치하는 것이다.

다음 URL의 내용에 따라 SDK를 설치하도록 한다. SDK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MAC 환경을 권장하며 Linux에서도 가능하다.


http://code.google.com/p/iphone-dev/wiki/Building


SDK 설치 과정을 간단히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 gcc cross compiler를 만든다.
  • Touch 복구 이미지에서 라이브러리(Framework)를 추출한다.
  • 추출된 라이브러리로 부터 Header 파일을 추출하여 설치한다.

라이브러리에서 직접 header 파일을 추출하여 개발했기 때문에, 2008년 2월에 애플에서 SDK를 릴리즈 하는 경우에도 API 변경이 크지 않을 것이다. Header 파일 위치 정도나 바뀔까(?)

iPhone 프로그램 홈페이지들

대부분의 iphone 관련 open source 프로그램은 google code에 있다. google code 접속 후 iphone 이라는 검색어를 사용하면 다양한 프로젝트를 확인할 수 있다.


http://code.google.com/hosting/search?q=iphone&projectsearch=Search+Projects



핵심 Class

UIApplication

응용 프로그램 시작과 종료 등 응용 프로그램 제어 관련 기능을 다룬다.

UIWindow

응용 프로그램 최초의 Window를 생성한다.


UIView

UIWindow내에서 동작하는 다양한 View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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